"리우올림픽 여행객, 감염병 예방 권고문 읽으세요"
상태바
"리우올림픽 여행객, 감염병 예방 권고문 읽으세요"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6.07.24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5일부터 브라질 올리핌...감염병 전 세계 확산 우려

제31회 올림픽이 오는 8월 5일부터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를 중심으로 주변 여러 경기장에서 열린다.

브라질에서는 기존에 이미 다양한 풍토병이 유행하고 있으며, 올림픽을 통해 많은 사람이 밀집하면 사람간 전파되는 감염병의 발생과 전 세계 확산의 우려도 있다.

이러한 감염병은 여행자 본인의 건강에 위협이 될 뿐 아니라 국내로 유입될 수도 있으므로 여행 중 만전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한의사협회에서는 건강하고 안전한 리우 올림픽 여행을 위한 감염병 예방 권고문을 대한여행의학회의 자문을 얻어 발표한다.

브라질에서는 모기매개 풍토병이 흔하게 유행한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지카바이러스 감염병을 비롯하여, 황열, 말라리아, 뎅기열 등의 질환이 대표적이다.

경기장이 주로 위치해 있는 리우데자네이루의 경우 8월은 겨울에 해당하여 일중 20-25°C 정도로 비교적 선선한 온도와 건조한 기후로 모기 활동이 떨어져 모기매개 풍토병의 위험은 다른 계절에 비해 매우 낮다.

하지만 리우데자네이루 이외 지역의 경기장은 모기매개 풍토병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지역에 따라서는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모기 매개 감염병은 백신 접종, 예방약 복용, 모기 기피제 사용 등의 예방법이 있다.

▲ 황열
여행 전 백신 접종을 하면 예방이 가능하다. 리우데자네이루 지역은 황열 위험이 낮아 백신 접종이 적극적으로 권장되지 않지만 다른 지역의 경기장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접종이 권장된다.

▲ 말라리아
효과적인 백신은 아직 없으며 예방약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 올림픽이 열리는 대부분의 경기장에서는 말라리아의 위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정도로 충분하다. 하지만 축구 경기가 열리는 아마존 인근의 마나우스(Manaus)경기장에 방문하는 경우에는 말라리아 예방약을 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 뎅기 / 지카바이러스
이 감염병들의 경우 효과적인 백신이나 예방약이 없으며 리우데자네이루 지역도 위험지역에 포함된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며 숙소에서 필요한 경우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외 활동 시에는 스프레이나 크림타입의 디이이티(DEET) 성분의 모기기피제를 노출된 피부 부위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지카바이러스 감염병의 경우는 성접촉을 통한 전파가 가능하므로 현지인과의 성접촉은 피하도록 한다.

브라질에서는 오염된 물과 음식을 먹을 때 생기는 수인성 전염병이 발생할 수 있다

현지에서는 충분히 가열된 물과 음식을 위주로 안전성이 검증된 것만 먹도록 한다.

▲ A형간염 / 장티푸스
백신으로 예방가능한 대표적인 수인성 전염병이다. 여행 전 백신 접종이 적극적으로 권장된다. 설사와 동반하여 열이 나거나 대변에 피나 점액이 섞여 나오는 경우는 항균제 치료가 필요한 장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하도록 한다.

올림픽 기간에는 경기장이나 관광지에 사람들이 밀집하게 되어 사람간 전파되는 감염병이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

인플루엔자(독감), 홍역, 백일해, 풍진 등의 질환이 대표적이며 이러한 질환들은 개발도상국뿐 아니라 선진국에서도 사람간 전파로 인한 유행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올림픽을 매개로 전 세계로 확산될 위험이 있다.

▲ 인플루엔자(독감)
특히 브라질 전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인플루엔자(독감)가 가장 큰 위협이다. 현재 브라질에서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는 Influenza A(H1N1)pdm09 형으로 지난 겨울에 국내에서 맞았던 인플루엔자 백신에 포함되었던 혈청형이다. 하지만 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는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으므로 지난 겨울에 맞았던 백신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여행 전 현재 남반구 지역을 대상으로 제조된 새로운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권장되지만, 국내에서는 백신을 구할 수 없다. 현실적으로 현지에서 유행하는 인플루엔자에 대하여 백신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여행 중 사람 많은 곳을 방문하고 난 후에는 손씻기 등의 개인 위생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브라질에는 다양한 기생충 질환이 유행하고 있다

▲ 리슈마니아증(Leishmaniasis) / 주혈흡충증(Schistosomiasis)
모래파리에 물려서 감염되는 리슈마니아증(Leishmaniasis)과 민물 속에 살고 있는 달팽이가 매개하는 주혈흡충증(Schistosomiasis)이 대표적이다. 올림픽경기가 주로 열리는 리우데자네이루 지역에서는 감염 위험이 극히 낮지만 그 외의 지역에서는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러 지역 방문 계획이 있거나 시골 지역 방문 계획이 있는 경우는 여행의학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한다.

해외여행과 연관된 감염병은 걸리기 전에 예방하는 게 최선

최소 여행 2주 전에 해외여행클리닉에 방문하여 백신을 접종하고, 예방약과 상비약을 준비하며, 감염병에 대한 주의사항을 듣는 것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행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