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6명 "체형에 비해 살 찐 편이다"
상태바
국민 10명 중 6명 "체형에 비해 살 찐 편이다"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8.11.2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2018년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주요결과를 22일 발표했다.

건강보험에 가입돼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 중 정상체중 이상(18≤BMI)인 대상으로 전화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생활습관 및 주관적 건강‧체형에 대한 인식, 향후 체중조절 의향, 정부의 비만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등 총 12개의 문항에 대해 조사가 이뤄졌다.

비만은 흡연이나 음주와 마찬가지로 각종 만성질환의 발생 및 조기 사망의 원인으로써 건강수명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다양한 손실을 초래한다.

조사결과를 보면, 응답자 79.5%는 비만문제에 대해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만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상당이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비만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평소 생활습관을 파악해본 결과, 신체활동(최소 10분 이상, 숨이 차거나 심장이 빠르게 뛰는 운동)의 경우 일주일에 평균 2.4일 실시하고, 하루 평균 1.4시간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에 대해서는 승용차가 가장 많고(63.1%), 대중교통, 도보, 택시, 오토바이 순으로 응답했다.

건강 상태와 체형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어떻게 인식하는 지 조사한 결과에서는 응답자 80.9%가 주관적인 본인의 건강상태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60.5%가 본인의 현재 체형에 대해 ‘매우 살이 쪘거나 살이 찐 편이다’로 인식하고 있었다. 객관적 비만수준이 높을수록 본인의 주관적 비만수준에 대해서도 유의하게 높게 평가했다. 다만, 정상 및 과체중(18≤BMI<25) 그룹에서 33.4%가 스스로를 보통체형이 아닌 마르거나 살이 찐 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고, 비만과 고도비만(25≤BMI) 그룹에서 약 18%가 스스로를 보통 체형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방송에서 보여주는 화려한 음식이나 과도한 포식 영상이 불필요한 허기나 식욕을 촉진하여 비만유발을 조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응답자의 61.2%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하였고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경우를 포함한다면 84.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처리하여 분석한 결과, 평균 값은 3.7점 수준이었다.

‘비만은 본인의 책임이다. 따라서 본인이 알아서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어느 정도 동의하는 지를 조사한 결과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86.6%가 비만관리 주체를 본인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평소 정부가 국민의 비만문제에 관심을 갖고 관련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33.7%가 적극적이지 않은 편으로 인식했다.

향후 정부가 어떤 정책을 추진 또는 강화하는 것이 국민의 비만문제 개선에 가장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조사에서는 운동 및 산책 시설 등의 인프라 확대가 32.9%로 분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국가 비만관리 대책을 위한 관련 부처 간 상위 거버넌스 조직을 구성한 것을 필두로, 모든 국민이 건강증진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민간과 지자체 등 협력적 네트워크 조직을 적극 활용하여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우리 공단은 가입자 비만예방관리를 위한 보험자의 역할 모색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