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발현 시 응급식품으로 사탕 3~4개 섭취"
상태바
"저혈당 발현 시 응급식품으로 사탕 3~4개 섭취"
  • 홍지연 기자
  • 승인 2019.07.2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안전원, 리플릿 제작해 배포..."처방약 용법·용량 지켜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한순영)은 당뇨병 환자가 약물치료 중 저혈당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리플릿 2종을 마련해 전국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상급종합병원, 보건소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플릿의 주제는 당뇨병 환자의 약물치료 중 ‘저혈당 예방과 관리’와 ’저혈당 예방을 위한 식사 및 운동 관리’이다. 저혈당의 정의, 증상, 대처방법, 예방 방안 등 세부 내용이 담겼다.

리플릿을 보면, 저혈당은 일반적으로 혈당이 70mg/dL 보다 낮을 때를 말한다. 정상수준의 혈당이어도 높은 혈당에서 갑자기 떨어질 때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으로 공복감, 식은땀, 심한 피로감, 두통 등이 있다. 저혈당이 지속될 경우 실신, 경련 등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혈당을 측정하고, 혈당이 낮으면 저혈당 응급식품(사탕 3~4개)을 섭취한다. 15분 정도 휴식 후 다시 혈당을 측정하고, 만약 여전히 혈당이 낮으면 한 번 더 저혈당 응급식품을 먹는다.

저혈당에서 회복된 경우 다음 식사까지 1시간 이상 남았다면 단백질과 복합당질(곡류 등)이 들어있는 간식을 섭취한다.

저혈당의 원인은 ▲약을 처방받은 것보다 더 복용한 경우 ▲식사가 불규칙한 경우 혹은 공복에 술을 마신 경우 ▲평소보다 고강도 운동을 오래한 경우 등이 있다.

처방받은 당뇨병 치료약물의 용법, 용량을 숙지하고, 혈당을 낮추는 부작용이 있는 약물을 복용할 때 특히 주의하는 게 예방법이다. 또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되, 곡류군, 어육류군, 지방군을 골고루 섭취하며 채소도 넉넉하게 먹는다. 공복 상태나 운동 직후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

운동 시작 전, 운동 중, 운동 종료 후의 혈당을 각각 확인해 적절한 간식을 섭취한다. 운동 시 편안한 신발과 양말을 신는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이번 리플릿이 당뇨병 환자의 약물치료 중 저혈당 발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교육자료는 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 → 의약품안전교육 → 교육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약품 복용 후 부작용이 의심되거나 사망, 장애, 질병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