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쪽방촌의 결핵사각지대에 따뜻한 손길
상태바
노숙인, 쪽방촌의 결핵사각지대에 따뜻한 손길
  • 이광열 기자
  • 승인 2019.11.10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결핵협회, 결핵검진과 도시락 봉사활동 진행
 

일반인에 비해 결핵 유병률이 높아 결핵검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노숙인, 쪽방촌 거주자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따뜻한 손길이 진행됐다.

이들은 질병예방에 대한 인식이 낮고 의료이용 접근성이 떨어져, 결핵  발병 및 관리 고위험군에 속하지만 치료 비순응자가 많아 결핵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노숙인 유병률은 일반인 0.2%에 비해 25배 높은 5.8% 수준이다.

대한결핵협회(회장 경만호)는 노숙인, 쪽방거주자 등 사각지대 결핵예방 및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 쪽방촌 일대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실시했다.

협회는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 결핵관리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서울시 쪽방촌  거주자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검진인원 500명을 목표로 휴대용 엑스레이 장비를 들고 쪽방촌을 일일이 방문하여 검진을 실시한 결과, 10월말 기준 총 483명이  검진을 받았으며 3명의 결핵환자가 발견됐다.

시범사업을 통해 확인된 결과를 토대로 정부는 2020년부터 전국의 노숙인(거리 및 시설 노숙인, 쪽방거주자) 등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결핵검진을 실시하여 결핵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완치 시까지 직접 복약관리하는 등 노숙인 결핵관리를 중점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협회는 11월 6일 창립기념일을 맞아 쪽방촌 주민들에게 도시락을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협회 임직원 40여 명은 아침 일찍 도시락 500인분, 기념떡 500인분을 준비해 쪽방촌 거주민들에게 ‘소중한 한끼’를 제공했다.

또 협회는 취약한 주거환경 탓에 여름철이면 마르지 않는  빨래로 불편을 겪고 있는 쪽방촌 주민들을 위해 네이버 해피빈에 모금함을 개설해 2개월간 총 229만3900원을 모금했다. 이   모금액으로 최신형 빨래 건조기 2대를 구입해 쪽방촌 거주자 1천여 명이 사용하는 공동 세탁실에 건조기를 설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