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빛과 그림자...유한양행(9) 유한피라진아미드-타가메트
상태바
약의 빛과 그림자...유한양행(9) 유한피라진아미드-타가메트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4.30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지난주에 이어 유한양행의 '유한피라진아미드'와 '타가메트주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간장애-신장애-고요산혈증 환자, 임부-수유부 투여 금지
다른 항결핵제와 병용할 경우 중증 간장애 등 상호 작용


■유한피라진아미드정500밀리그램

유한피라진아미드정500밀리그램은 1978년 허가된 피라진아미드제제로 패결핵 및 기타 결핵증에 사용된다. 

이 약은 지난 2018년 10억원 가까이 생산한 이후 2019년과 2020년 7여억원, 2021년과 2022년 3억원 이상을 공급한 바 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간장애 환자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신장애나 고요산혈증, 포르피린증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도  금물이다.

▶신중투여=본인 또는 양친, 형제가 통풍발작(관절통)의 병력이 있는 환자 또는 요산치 상승 환자는 요산치 상승, 통풍발작이 나타날 수 있어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여기에 간장애가 의심되는 환자나 신장애가 의심되는 환자, 고령자,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 프로치온아미드, 이소니아지드, 니코틴산 또는 다른 구조적 유사체에 과민반응 환자는 투여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상반응=간염, 황달, 간비대, 비장비대, AST/ALT의 상승, 포르피린증 등의 간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때때로 요산치 상승, 통풍발작(관절통), 근육통, 호산구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밖에  발열, 발진, 광과민반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욕부진, 구역, 구토, 복통, 간질성신염 등이 보고됐다. 드물게 두통, 색소침착, 여드름, 배뇨통,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국내 시판 후 수집된 중대한 이상사례 분석·평가 결과 확인된 이상사례는 DRESS증후군이 있다. 

▶상호작용=다른 항결핵제와 병용할 경우 중증 간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간기능 검사를 한다. 간장애를 일으키기 쉬운 약물과 병용할 경우 주의해 투여해야 하며 알로푸리놀, 콜키신, 프로베네시드, 설핀피라존의 작용을 약화시키고 혈중 요산치를 증가시킬 수 있어 병용투여 시 주의한다. 사이클로스포린의 혈중농도를 감소시켜 부적절한 면역억제가 나타날 수 있어 병용투여 시 주의한다.

▶과량투여=과량투여에 의해 간독성과 고요산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별한 해독제는 없으며 필요하다면 위세척을 실시하고 보조적인 처치를 시행한다. 중추신경계 자극에 따른 증후에는 벤조디아제핀의 투여가 가능하고 고요산혈증에는 프로베네시드를 투여할 수 있다. 이 약의 반감기는 9~10시간이다.


■타가메트주사

타가메트주사는 지난 1978년 허가된 시메티딘제제로 졸링거-엘리슨증후군, 소화성궤양이나 급성스트레스궤양, 출혈성위염에 의한 상부소화관출혈에 사용된다. 

이 약은 2018년 4억원을, 2019년 3억원, 2020년과 2021년 1억원 가량, 2022년에는 2억원대를 생산해 공급했다. 

도페틸라이드 투여금지...신장애 환자 등은 신중투여
백혈구감소증, 과립구감소증, 범혈구감소 등 이상반응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시메티딘 또는 이 약의 다른 성분에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나 도페틸라이드를 투여하고 있는 심실성 부정맥(torsades de pointes)를 포함한 환자의 위험을 증가시켜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신장애 환자의 경우 혈중 농도가 지속되므로 투여량을 감소하거나 투여간격을 두고 사용한다.  간장애 환자나 약물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고령자, 19세 미만의 소아,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는 시메티딘의 경우 혈액 투석에 의해 제거되기에 투석 후 투여한다.

이 약 투여로 위암에 의한 증상이 은폐될 수 있어 악성이 아닌 것을 확인한 후에 투여하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양성인 위·십이지장궤양 환자는 세균박멸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반응=흔하지 않게 백혈구감소증, 드물게 과립구감소증, 무과립구증, 혈소판 감소, 범혈구 감소, 재생불량성빈혈이 나타날 수 있어 초기 증상으로서 전신권태, 무력, 피하출혈, 점막하출혈,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매우 드물게 면역용혈성빈혈의 보고가 있다.

또 드물게 황달, 간염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때때로 AST, ALT의 상승 등이, 문맥주위의 간섬유증이 보고됐다.  간질성 경련, 급성 신부전과 드물게 간질성 신염 및 요저류, BUN 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부전 환자에서 일과성의 혈청 크레아티닌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증상으로 발열, 신기능 검사시 이상(BUN, 크레아티닌 상승 등)이 인정되는 경우 즉시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드물게 쇼크, 전신발적, 호흡곤란 등 아나필락시스모양 반응, 과민성 혈관염, 때때로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또 때때로 여성형유방, 드물게 유즙분비과다, 대하증가, 발기부전, 두통, 어지럼, 경련, 사지저림 및 굳은감, 졸음, 히포콘드리양 증상, 무력, 동성서맥, 빈맥, 심계항진, 방실차단, 발열, 전신열감, 배뇨곤란, 근육통, 관절통, 췌장염, 탈모현상이, 때때로 복부팽만감,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밖에도 매우 드물게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 증후군), 독성표피괴사용해(리엘증후군), 표피괴사, 다형홍반, 박탈피부염, 전신박탈홍반부종과 같은 중증의 전신 피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상호작용=쿠마린계 혈액응고저지제(와르파린 등), 미다졸람, 디아제팜, 클로르디아제폭시드, 프로프라놀롤, 메토프롤롤, 테오필린, 페니토인, 클래스Ⅰ부정맥용제(리도카인, 퀴니딘), 니페디핀, 딜티아젬, 이미프라민, 프로카인아미드, 메트로니다졸, 일부 삼환계 항우울약, 에리트로마이신, 시클로스포린, 타크롤리무스, 메트포르민, 도페틸라이드, 설포닐우레아계 경구혈당강하제(글리피지드), 아타자나비어, 아졸계 항진균제(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포사코나졸)의 경우 흡수, 대사, 배설에 영향을 주어 혈중 농도를 변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어 병용할 경우 약물을 감량하거나 휴약하는 등 신중하게 투여한다.

▶임부-수유부-소아투여=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나 소아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해야 한다. 

▶과량투여=20g을 투여했을 때 입술 청색증을 동반한 호흡억제가 보고됐으며 호흡억제의 강도에 따라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거나, 최토, 위세척 등과 동시에 적절한 요법을 실시한다.


<게재 순서>
(1)안티푸라민-로수바미브정
(2)코푸시럽-마그비
(3)삐콤씨에프정-듀오웰정
(4)유한비타민씨-다이크로짇
(5)페니라민정-유한짓정100mg
(6)삐콤정-마이암부톨제피정400밀리그램
(7)쎄레스톤지크림-키목신캡슐
(8)유한세파졸린주사1000mg-리팜핀캡슐300밀리그램
(9)유한피라진아미드-타가메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