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 조기 제품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건
상태바
코로나19 치료제 조기 제품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건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3.19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도적 투자·연속성 유지·중장기 인프라구축
여당 코로나19 치료제 TF서 제안

(A제약) "치료제·백신 개발, 향후 임상까지 막대한 예산 등이 필요한 점을 고려하면, 정부의 선도적인 투자노력이 필수적이다. 더불어 중장기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B제약) "단순 투자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하다. 환자 샘플과 데이터를 관리하고 향후 유기적으로 연결해줄 수 있는 대응시스템 마련이 필수적이다."

18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이낙연 위원장) 치료제TF(팀장 허윤정 의원) 간담회에서 제약사 관계자들이 언급한 말들이다. 이날 치료제TF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조속한 제품 도출을 위한 공공영역 지원 방안 및 향후 중장기 대응방안' 등이 논의됐다. 간담회에는 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본부장,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서경원 부장과 백선영 과장, 제약사 4곳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TF팀장인 허윤정 의원은 "오늘 간담회는 치료제·백신 개발에 국가의 책무를 다하고 있는 기업들이 IRB, 허가절차, 승인제도 등 각종 제약들로 인해 속도를 내기 어렵다는 지적을 감안해 기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민관협력체계, 해외네트워크 구축 등 정부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순 간담회에 그치지 않고, 실제 기업들이 돌파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총괄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엄승인 본부장은 "코로나19 관련 치료제 및 백신을 신속히 개발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령 및 규제 재검토, 중장기적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민간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체계 구축 및 규제 대응을 위한 범부처적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제약사 관계자들도 의견을 보탰다. A제약과 B제약에 이어 C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은 사업성 측면보다는 국가위기 상황을 대비한 기업의 책무라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 정부가 국가 지정 과제로 주도적으로 진행한다면 기업들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D제약은 "메르스·사스에 이어 코로나19는 변종발생 확률이 높아 시간이 걸리더라도 감염병에 대한 중장기적인 연구는 필수적이다. 연구·개발을 위해 정부가 면밀히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서경원 부장은 "기업이 요구하는 허가절차 간소화나 신속승인 방안은 마련돼 있다"며 "사스·메르스를 거치며 현 정부는 협업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향후 마련될 제도를 활용해 신속히 치료제·백신을 개발하도록 노력하자"고 했다.

허윤정 의원은 "공공성을 유지하며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지속 가능하게 할 방안이 필요하다"며 "19일 관련 부처를 모아 규제개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앞서 허 의원은 지난 16일 대한감염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국립보건연구원, 식약처, 제약바이오협회 등이 참석한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치료제 개발을 위한 규제해소와 예산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