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에 '씨프로바이정' 투여...입술아래 감각이상 등 호소
상태바
요로감염에 '씨프로바이정' 투여...입술아래 감각이상 등 호소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1.10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세명기독병원, 4분기 의약 뉴스레터 약물이상반응보고 사례 공유

요로감염에 바이엘 '씨프로바이정'을 투여받은 60대 여환자가 뜻밖의 부작용을 경험했다.

포항세명기독병원 약제부는 최근 4분기 의약 뉴스레터를 통해 이같은 약물이상반응보고 사례를 공유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환자 정보 64세 여환자가 부위가 명시되지 않은 요로감염으로 '씨프로바이정250mg'을 복용, 이후 식은땀, 입술아래 감각 이상 호소했다. 이에 '바난정'으로 변경 후 증상이 호전된 사례다.

다만 당시 병용 약물은 '케이캡정50mg'과 '가스모틴정5mg', '베스타제정', '로수젯정10/10mg', '메카펨주1g', '맥페란주사액2ml'이 있었다.

약제부는 이와관련 의심약물인 '씨프로바이정'의 허가정보 이상반응에 때때로 두통, 어지러움, 수면질환, 미각질환, 불면, 드물게 감각이상(말초 양측마비), 감각저하, 미각상실, 떨림, 경련(간질지속증을 포함), 현기증, 정신착란, 발작, 졸음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때때로 규명되지 않은 통증, 불편감, 열, 무력증(쇠약, 피로), 드물게 부종(말초, 혈관, 안면, 인두), 땀(다한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시간적으로 인과성 있고 재투여 하지 않은후 호전, 병용약 배제 가능하며 이상반응도 기허가사항이라며 WHO-UMC에 따라 상당히확실함(Probable/Likely)으로 평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